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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언제 어디 서나 써먹을 수 있는 키워드 정하기

by B기자º™ 2022. 4. 7.

다양한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수많은 방법론들이 등장한다.

그것들을 한데 모아 그중에서 가장 쓸만하고 괜찮은 방법들만 소개하려고 한다.

다시 3차 산업혁명으로 돌아가지 않는 이상 영원히 사용될 수 있는 방법들이라고 자부한다.

아래 순서대로 정독하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길 바란다.

블로거들에게는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그 단어

 

1. Key word 가 중요한 이유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알고리즘을 위함이다.

내 글을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알고리즘에 알려주기 위한 목적이 크다. 그렇지만 주의할 것은 다양한 키워드를 쓴다거나 중복해서 쓴다면 AI가 안 좋아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편이 좋다.

(물론 AI, 알고리즘을 완벽히 이해한 사람은 만든 프로그래머뿐일 것이다. 하지만 여러 사람들이 경험으로 쌓인 데이터들을 토대로 틀렸다 싶은 것들을 줄여 나가는 것이 우리에겐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정답은 없겠지만 1000자 당 키워드는 2~3개가 적당하다고 판단된다.

 

2. 검색 사이트를 통한 방법과 각각의 특징

  1. 네이버 검색 광고
    • https://manage.searchad.naver.com/
    • 월간 검색수, 월평균 클릭수, 월평균 클릭률, 경쟁강도 등을 통해 검색 수도 어느 정도 되고 클릭률을 높지만 경쟁강도는 낮은 것들을 찾아 포스팅을 하면 좋다.
    • 초창기에는 검색수 100 정도 되는 아직 다른 사람들이 선점하지 못한 것들을 잡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구글 트렌드
    • https://trends.google.co.kr/
    • 전 세계의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다.
    • 최근 인기 검색어와 매 년마다의 올해의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다.
  3. 키워드 마스터 
    • https://whereispost.com/keyword/
    • 내가 연관 검색어들을 골라서 엑셀로 뽑아볼 수 있다. 즉, 네이버 검색 광고와 잘 연동해서 쓰면 키워드 정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쉽게 할 수 있다.
    • 비율이 낮은 검색어들을 하나씩 정복해 나가면 좋다.
    • 블로그 순위를 확인할 수 있어 최근 언제 쓴 글이 상위에 있는지 확인 가능하다. 
      • 맛집 블로그 같은 경우는 최신 글이 매우 중요하기에 몇 달 지난 글이 상위에 있다면 충분히 잡을 수 있다
      • 1, 2, 3위 글 발행날짜가 최신이라면 다른 검색어를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
  4. 키자드
    • https://keyzard.org/keyzard
    • 연관 키워드를 찾을 때 매우 유용한 사이트이다.
    • PC 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을 따로 볼 수 있으며 실시간 검색어도 확인 가능하다.
  5. 이지미
    • ezme.net
    • 실시간 검색어 순위와 그 검색어들에 어떤 태그가 달렸는지 파악하기 쉽다.
  6. 키워드 플래너
    • https://ads.google.com/
    • 8개의 사이트 중에서 가장 찾아 들어가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하지만 유튜브 검색 잘 해보면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 내가 추가시킬 여러 단어들과 제외할 단어들을 입력할 수 있어 구체적으로 검색하기 쉽다.
    • 이전 대비 변동량을 확인할 때 매우 효과적인 사이트이다.
    • 검색어의 대략적인 클릭당 평균 CPC단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양가 있는 검색어를 뽑아낼 수 있다.
  7. 블랙 키위
    •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blackkiwi.net)
    • 월간 콘텐츠 발행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서브 Keyword로 잡히는 것까지 포함된다)
    • 다음 달 예상 검색량과 콘텐츠 포화 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모바일과 PC 섹션에서 배치 순서가 나온다는 점이다.
      • 네이버 블로그 기준으로 View 탭에 안 뜬다면 딱히 잡아야 할 이유가 없을 수 있다.
      • 이 말은 PC나 모바일 섹션에는 안 나오는 검색어라면 View 탭에 안 뜬다는 의미이므로 열심히 포스팅할 이유가 없다.
  8. 시그널
    • signal.bz
    •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 가능하다.
    • 네이버 앱에 연동시켜 실시간으로 보기 편리하다.
 

네이버 광고

 

manage.searchad.naver.com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443

 

키자드 - 키워드 마법사[키워드 검색량 조회]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 서비스

keyzard.org

 

이지미넷(EZme.net)

쉬운 첫페이지-이지미넷

ezme.net

 

気軽に利用できるオンライン広告で顧客を増やしましょう | Google 広告

ビジネスの目標に沿った結果を出します

ads.google.com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내 관심 키워드가 언제 가장 많이 검색되고, 어떤 성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시그널 실시간검색어

네이버앱을 통해 확인 가능한 실시간 검색어 및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검색어 순위, 인기뉴스 등 놓칠 수 없는 실시간 트렌드. 지금 무료로 실시간 검색어와 인기뉴스를 확인해보세요.

signal.bz

 

3. 총평

사실 앞서 말했던 플랫폼에 상위 노출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내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지속 가능한 내용인가 이다.

지금 당장 반짝거리는 이슈성 키워드들은 1달, 6달, 1년까지는 사람들이 검색해서 찾아볼지 몰라도 결국은 사라질 방문자수라고 생각한다. 반대로 5월에 개인사업자들이 해야 하는 연말정산이라던지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는 방법이라든지 하는 것들은 개인사업자가 사라지거나 자율주행이 되는 그날까지 존재할 검색어라고 생각한다.

각자의 성향과 가치관에 따라서 공감할 수도 비웃을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위에 알려드린 사이트들만 챙겨가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글이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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