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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성

철도 파업의 이유와 KTX 및 1호선 운행 여부

by B기자º™ 2023. 9. 12.

결국 지난 철도 태업에 이어서 철도 공사가 파업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전 국민이 불편을 겪게 될 것이고 철도 공사와 정부도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되었습니다.

그 누구도 이득이 없는 이 싸움은 도대체 왜 시작되었고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철도 노조 태업

철도 노조가 6월 8일부터 15일까지 준법 투쟁 즉, 태업에 나섰다. 이는 작년 12월 파업까지 고려한 태업 이후 6개월 만이다. 태업으로 인해 서울 지하철 1호선과 일반 열차들이 지연 및 운행 정지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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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철도 파업의 이유

이번 2023년 4일간 (23' 9월 14일 09시 ~ 9월 18일 09시)의 파업의 주된 이유는 정부와 대화를 하기 위함입니다.

 

문제의 시작은 공공기관인데 경쟁을 시킬 것이라며 코레일에서 SRT를 따로 떼어낸 것입니다.

공공성은 경쟁보다는 안전과 국민의 편의, 국민의 이익 등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인데 무궁화와 각종 적자가 날 수밖에 없는 것들은 코레일이 가져가고 그 어떤 차량 정비 시설과 국민 편의를 위한 시설들 없이 고속 차량의 운행만 실시하는 SRT를 만듦으로써 기형적인 운영을 하는 철도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번 파업은 지난 2019년 11월에 5일간 진행된 총 파업 이후 3년 10개월 만의 총파업입니다.

또한, 국민의 최소한의 편의를 위해 필수 인력인 9,300여 명을 제외한 철도 노조 조합원 1만 3,000명 정도가 참여할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번 파업에서 철도 노조가 주장하고 원하는 것은 다음의 4가지입니다.

  1. 9월부터 SRT에서 경전선과 전라선, 동해선 등 신규 운행 구간을 늘려 고속 열차와 인력 등이 부족해진 수서행 SRT에 수서행 KTX를 추가 운행
  2. 성실 교섭 및 합의를 이행
    1. 노사는 지난 7월부터 6차례 정도의 실무교섭과 1차례의 본교섭을 가졌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2. 또한, 이전에 합의한 임금 관련 사항들을 일방적으로 무효화하는 것에 대한 반발입니다.
  3. 직무급제 도입 철회
  4. 전면적인 4조 2교대 시행 - 인력부족과 여러 이유로 4조 2교대의 전면적인 시행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철도 파업 시 KTX 및 1호선, 일반열차 운행은?

  • KTX
    • KTX의 운행률은 기존 대비 64%의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KTX 열차 운행정지 열차 목록>

클릭하시면-확대됩니다.

 

  • 1호선 및 일반열차
    • 국토부는 대체 인력 등을 최대한 활용해서 출퇴근 시간대에는 평상시 대비 70%의 운행률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일반열차 운행정지 열차 목록>

클릭하시면-확대됩니다.

 

<ITX-청춘 운행정지 열차 목록>

클릭하시면-확대됩니다.

 

<관광열차 운행정지 열차 목록>

클릭하시면-확대됩니다.

 

어떤 열차가 운행이 정지되고 어떤 열차가 운행될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꼭 9월 14일 09시 이후에 올라오는 코레일톡(앱)이나 코레일 홈페이지(레츠 코레일)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원활하게 합의가 돼서 모두가 불편을 겪는 상황들이 조속하게 해결되길 바랍니다.

 

 

 

철도 총파업 언제까지 이어질까?

철도 노조 총파업이 현재 2일 차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뉴스에서 철도 총파업이 크게 이슈화하거나 불법투쟁 등으로 얘기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사측과 정부 측에서는 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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